삼성 Z1 개봉기[영어 화면] 잡다한 후기

안녕하세요. 아카위키입니다.
이번에 운 좋게 삼성 Z1(Samsung Z1)을 구할 기회가 되어서 개봉기를 적어봅니다.

삼성 Z1은 삼성에서 최초로 타이젠OS로 출시한 폰입니다. 실제로는 그 전에도 개발자들에게 일부 공개한 폰이 있습니다만
출시된 건 아니니 넘어가도록하지요.

집에서 급하게 찍다보니 화질이 많이 안좋은 편인데 양해 부탁드려요

한글 화면을 요청하신 분이 계셔서 한글화면으로 찍은 포스트를 따로 올립니다.
아래 경로로 가시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박스는 상당히 심플합니다. 그냥 종이박스에요. 타이젠 마크도 멀쩡히 있는데 TIZEN OS라고 원 안에 그려놓은 게 아쉽네요.
참고로 아래가 타이젠 마크입니다.
최소한 저 위에 있는 거보단 훨씬 이쁘네요. 
뒷편에는 간단하게 특징을 설명합니다. 타이젠 폰이 인도에서 10만원 정도 선에 판매되는 저가 단말이다보니
HW적으로 마음을 끄는 건 별로 없네요.
중간에 Easy & Stylish UI라면서 55개의 color themes가 있다는 건 특징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아래에 포스팅에서 이 theme가 뭔지 보여드리도록하겠습니다.

계속해서 옆면을 보면 몇가지 소프트웨어적 특성이 적혀있습니다.
인도어 14개를 제공한다거나 Joy box를 제공한다거나 말이지요. 제가 봤을 때는 인도어는 다 똑같아보이네요.

한 번 뜯어본 구성품입니다. 원래는 폰 앞에 액정보호 필름이 붙어있지요.
저가 모델이라도 갖출 건 모두 갖춰져 있습니다.

이 모델의 특징이죠. 듀얼 심(Dual sim) 사용이 가능합니다.
폰 하나로 번호 두 개를 이용한다거나 할 수 있죠. 영업용으로 폰 두개를 들고 다니시는 분들에게는 환영할만한 기능입니다.
알아보니 중국에서는 예전부터 듀얼심 모델이 많이 출시되었다고 하네요.

폰을 켜봤습니다. 형광등이 눈부시네요. 아래에 Powerd by TIZEN이 눈길을 끕니다.


초기 화면입니다. 안드로이드와 크게 다를 게 없습니다. 삼성은 자체적으로 터치 위즈(Touch Wiz)를 가지고 있습니다만,
타이젠 폰에도 그 특징은 그대로 녹아있습니다... 별로 마음에 안드네요.

Select language를 누르면 나오는 초기 언어설정 화면입니다. 영어랑 한국어가 중간에 포함되어있네요.

첫 화면입니다. 기본적으로 파란 색의 화면에 아래에는 총 8개의 아이콘이 존재합니다.
사용법은 삼성 폰들이 가진 터치 위즈와 상당히 유사합니다.

차이점은 여기서 발생하는 데요. 아까 아래에 있던 아이콘 트레이를 위로 올리면 이렇게 목록이 나옵니다.
안드로이드 폰들이 가진 위젯과는 좀 차이가 있죠. 유튜브가 있다는 게 의외네요.
타이젠OS라 많이 못할 줄 알았는데 페이스북이 있습니다. 페북 유저라면 환영할만한 기능이네요.

이제부터는 둘러보다가 유용한 기능이 있어서 그걸 소개해드리도록하겠습니다.
먼저 Private Mode입니다.

설정창에서 넘어가니 있네요. 타이젠 화면은 위와 같이 상당히 심플한게 특징입니다.
심플하고 예쁘다...까지는 못간게 아쉽긴하네요.
계속해서 Private mode를 누르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설명이 열심히 적혀있네요. 줄이자면 My Files앱을 통해서 특정 파일을 숨길 수 있다는 겁니다.
윈도우의 숨김파일과 비슷하지만 어디서든 해당 파일을 못쓴다는 게 특징이네요.

설명도 친절하게 알려줍니다.

다음에는 처음에 언급되었던 55개의 color themes에 대해서 확인해보도록하겠습니다.


먼저 Colour theme로 들어가보지요.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기본은 파란 색이네요. 다른 색으로 바꿔보면 아래와 같이 바뀝니다.

아까 보시던 파란 색의 모습들이 모두 특정 색상으로 바뀐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젯 자체가 심플하다보니 이것만으로도 많은 변화가 느껴지네요.

그래서 이런 심심함을 더 걷어내줄 Icon theme라는 게 있습니다. 아래를 확인하지요.

이렇게 총 3개의 icon theme를 제공합니다. 이 건 참 마음에 드네요.

마지막으로 확인할 것은 Ultra power saving mode(초절전모드)입니다.
S5부터 적용된 삼성폰만의 특징이지요.

열심히 설명해줍니다. 줄이자면 특정 앱만 쓸 수 있고 나머지는 다 못쓰는데 배터리는 엄청 오래간다는 겁니다.

실행 전에 위와 같이 안내화면을 보여주네요. 저가모델 주제에 4일정도 버틴답니다. 순수하게 폰 기능만 활용하는 분들은
이 폰도 좋을 것 같네요. 출고가가 10만원 대이기도 하고.

Ultra power saving mode를 활성화시킨 화면입니다. 아까 바꿨던 color theme로 색상은 아까부터 좀 구리구리한 색이네요.
폰, 메시지, 인터넷을 제외하고 모두 사라졌습니다. 아까보다 줄어서 3.9일정도 쓴다고 하네요.
+ 버튼을 눌러보면 이렇게 사용 가능한 앱들이 나타납니다. 다운 받은 앱도 사용 가능한지 모르겠네요.
가능하면 게임 딱 넣어놓고 돌리면 좋을 텐데요.


지금까지 삼성 Z1을 간단하게 둘러보았습니다.
위젯은 좀 지나치게 심플하고 타이젠 OS라는 생소한 OS를 사용하지만 가격대비 상당히 훌륭한 제품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핑백

  • 아카위키's 서재 : 삼성 Z1 개봉기[한글 화면] 2015-06-14 22:12:41 #

    ... 해당 포스트는 삼성 Z1 개봉기[영어 화면]의 한글화면 버전입니다.내용은 모두 동일하며 단지 Z1 내 언어 설정을 한글로 바꾼 것 뿐입니다. 안녕하세요. 아카위키입니다.이번에 운 좋게 삼 ... more

덧글

  • 해색주 2015/05/23 22:45 # 답글

    타이젠 제품이 한국에서 출시하면 살생각인데, 나올 생각을 안하네요.
  • 아카위키 2015/05/24 22:29 #

    다음 모델은 한국에도 출시되면 좋겠네요.
    이번 처럼 싸게 나오면 장난감 삼아 가지고 놀기 좋을 텐데 말이죠.
  • 푸른별출장자 2015/05/23 23:04 # 답글

    대만에서 살고 있는데...
    여기서는 듀얼 Sim 이 많이 없지만 꽤나 필요할 듯 하지요.
    한 사람이 폰 2개 가진 경우가 아주 많죠.
    회사 폰 넘버로는 업무용 통화만... 개인 폰 넘버로는 개인적 일로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게 회사에서 업무 통화비를 내주는 경우 개인 일로 전화 쓰는 경우 추적을 하거나 과금을 하는 경우도 있어서...

    중국이나 인도에서는 지역이 넓으니 국내 통화도 비싼 편이라 회사폰으로 쓴 경우 국제 통화나 장거리 통화에 대한 요금을 징수합니다.

    우스개 소리로는 마누라는 회사 폰 넘버만 알고 애인은 개인 폰 넘버를 알고 있게 하면 구별하기도 쉽고 숨기기도 쉽다고...
  • 아카위키 2015/05/24 22:35 #

    마누라와 애인에게 폰 넘버를 따로 알려준다니 재미있네요.
    우리나라에도 듀얼 심 모델이 정착되면은 재밌는 일이 벌어질 것 같습니다.
    듀얼 심을 가진 폰을 많이 안파는데 폰 2개를 가지고 다니는 나라가 아직 존재한다는 건 꽤 흥미로운 일 같습니다.
    스마트폰 만드는 회사나 통신사에서 가만히 있을 것 같지는 않은데... 작년까지의 우리나라처럼 폰마다
    캐리어 락이라도 걸어둬서 사용자들에게 제한을 거는 건 아닌지 궁금하네요.
  • anchor 2015/05/26 10:10 # 답글

    안녕하세요, 이글루스입니다.

    회원님께서 소중하게 작성해주신 이 게시글이 5월 26일 줌(zum.com) 메인의 [IT] 허브 영역에 게재 되었습니다.

    줌 메인 게재를 축하드리며, 5월 26일 줌에 게재된 회원님의 게시글을 확인해 보세요.

    그럼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죠리퐁 2015/05/27 09:21 # 삭제 답글

    위에 보니 한글이 지원되는데 영문으로 설정해서 내용을 스크랩해주신 이유가 특별히 있으신가요?
    영어 실력이 딸려서 보기 까다롭네요.
  • 아카위키 2015/05/27 22:18 # 답글

    한글로 한다는 생각은 미처 하지 못했네요.
    이번 주말 중으로 한글로된 이미지도 준비해보도록하겠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


통계 위젯 (화이트)

00
3
6948